개인 기록/개발일지

서버 개발 기획

mooyo_ 2025. 3. 26. 01:09

Why?

온프레미스/클라우드 서버 운영 경험 원함

마인리스트 1등 서버 운영에서 온 불만족

전달하고 싶은 가치
-지친 현실속 나만의 힐링 공간

How?

전달 방법
동기 - 높은 몰입감
위생 - 지속 가능한 서버

 

높은 몰입감

- 현실성 : 경제 구조, 규칙

- 재미 : 성취목표(칭호, 아이템, 던전 등)

- 홍보

 

지속 가능한 서버

- 쾌적한 서버

- 소통 및 개선, 개발

- 전기세, 호스트비용 감당할만한 수익원

 

What?

동기 요인 TODO

- 멀티 서버 유튜브 정주행하며 UX 파악

- 모드 서치 및 선별

- 시나리오 정리

- 방송 준비

 

위생 요인 TODO

- 서버 구축

- 서버 최적화

- 커뮤니티 구축

- 건축 및 개발팀 모집

 

 

+ 개발 문서 서식 정리 및 일정 가시화

+ 백로그 작성

 

웹 포폴을 빨리 끝내야 할 이유가 생겼다

- 참고문서

서버 기획

 

 

 

좋은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것

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심리학이 이용 된다고 합니다. UX(User Experience)나 UI(User Interface)같은 개념도 여기서 출발이 되었죠. UX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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멀티 플레이를 위한 서버구축 개론 - 5

server.properties의 이야기위 설명은 마인크래프트 게임피디아(https://minecraft.gamepedia.com) 에서 가져온 것이며, JE만으로 설명합니다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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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버 운영

- 마인크래프트 1.19 Paper부터 Rewrite Chunk System -> 청크 관련 부분 멀티스레드 이점

- 단 청크 생성/로딩만 멀티스레드. 모든 청크의 연산은 단일 스레드에서 진행됨

 

- Folia는 가까운 청크를 묶어서 한 그룹으로 만드는 식으로, 스레드를 따로 할당 -> 메인스레드가 할 일을 n빵

- 가까운 청크 여러개 안에 수백, 수천 플레이어가 있으면 터짐. (완벽한 x 구역화 멀티스레딩 o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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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UnifiedMetrics 플러그인으로 값을 보내고 Prometheus + Grafana 로 받아와서 시각화

- 사양이 빵빵한 서버 2대 + 이 둘을 묶을 프록시 서버 한대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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